본문 바로가기

이무기가 쓴 기사/경향신문 사설

[사설] 대유행 우려 키운 반년 만의 800명대 감염, 방역의식 다져야(210703)

최근 수도권을 중심으로 코로나19가 급속도로 확산하고 있다. 2일 0시 기준 신규 확진자는 826명으로, 지난 1월 이후 처음으로 800명대를 기록했다. 더욱 우려스러운 것은 감염세의 진원지가 수도권이라는 점이다. 전체 확진자 중 수도권의 비중은 이날 기준으로 사흘 연속 80%를 넘었다. 지난 1주일간 하루 평균 확진자는 509명으로, 새 거리 두기 3단계에 해당할 정도로 심각하다. 전파력이 강한 인도발 델타 변이 바이러스 감염도 90% 이상이 수도권에서 발생하고 있다. 수도권의 확산세가 전국적인 대유행으로 이어질 수 있는 상황이다.

지난달 들어 완만한 감소세를 보이던 확진자는 지난주부터 다시 늘어났다. 사적모임 5인 제한과 영업시간 오후 10시 제한을 완화하는 새 거리 두기 적용과 접종자 야외 마스크 미착용 같은 백신 유인책 때문이라는 분석이 많다. 당국은 방역 긴장감 이완과 젊은층의 사회 활동량 증가 등을 원인으로 지목하고 있다. 실제 최근의 감염은 음식점, 학원, 실내체육관 등 일상생활과 밀접한 시설에 집중됐다. 백신 접종률이 낮은 젊은층의 비중도 높았다. 잘못된 신호가 상황을 악화시킬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확산을 부추길 요소는 아직도 많다. 우선 델타 변이 바이러스 확산과 이를 부추길 해외 유입 우려다. 이날 해외 유입 확진자는 코로나19 발병 이후 두 번째로 많은 61명을 기록했다. 당국은 델타 변이와 이번 확산세는 직접 관계가 없다고 했다. 그러나 다른 변이에 비해 전파력이 매우 큰 만큼 언제든 대규모 유행을 부추길 수 있다. 당국은 차단책을 강구해야 한다. 3일 민주노총이 서울 도심에서 열기로 한 노동자대회도 우려를 자아낸다. 민주노층은 문화공연 등 다른 분야에서 대규모 행사를 허용하면서 노조 집회를 불허하는 것은 형평성에 어긋난다며 당국의 불허에도 강행을 예고했다. 민주노총의 주장에 일리가 없는 것은 아니지만 수도권 확산세가 거센 상황에서는 집회를 자제하는 게 옳다.

 

수도권의 확산세가 이대로 지속된다면 새 거리 두기 적용 시점을 다시 유예하거나 3단계로 강화할 수밖에 없다. 그런 일이 벌어질 경우 그 피해는 상상하기 어렵다. 무슨 일이 있어도 대유행만은 막아야 한다. 당국은 수도권의 취약시설을 중심으로 특별 점검에 나서는 등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 휴가철과 맞물리면서 1단계 시행으로 규제가 풀린 비수도권으로 확산세가 퍼져나갈 위험이 있다. 김부겸 국무총리는 이날 “지자체와 긴밀히 협의해 언제라도 거리 두기 단계를 상향하겠다”고 밝혔다. 이 말을 실천에 옮겨 전국적 확산을 막아야 한다. 시민들의 협조 없이는 방역에 성공할 수 없다. 마스크 쓰기와 거리 두기 준수 등 생활 속 방역 의지를 다시 한번 다질 때다.